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9년 따뜻한 봄날 이제 우리 대한외상중환자외과학회는 열여섯번째 학술 잔치를 정성껏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 학회의 설립 10주년이라는 뜻 깊은 해 이를 자축하는 성대한 잔치로 마련되었습니다. 부단한 노고와 헌신을 아끼지 않고 이 잔치를 충실하게 준비하여 주신 우리 학회 임원과 바쁘신 중에도 큰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학회원 여러분, 그리고 지구 반대편에서부터 한 달음에 찾아주신 외국 연자와 해외 참가자 분들께 학회를 대표하여 감사와 우정의 인사를 보냅니다.

이번 16차 학술대회는 작년에 재정한 Korean Society of Acute Care Surgery 라는 우리 학회의 영문 이름에 걸맞게 그 세 기둥인 외상외과, 응급수술 외과 그리고 중환자의학 분야를 망라하여 해당 분야의 최신 학문적 동향과 관심사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고, 각 분야에서 활약하시는 많은 분들의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는 다양한 시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의 굳건한 파트너인 대한외상간호연구회의 네번째 학술잔치까지 겸하여 개최하게 됨을 축하 드리며 그로 인하여 우리 학술 잔치의 풍성함은 어느 해 보다 클 것임을 확신합니다.

지난 10년의 우리 학회가 걸어온 바가 그러했듯이 이번 학술대회가 우리나라 나아가서 세계 속의 Acute Care Surgery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과 그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10살 씩씩한 아이로 성장한 우리 학회가 준비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 여러분 그리고 관련 의료인과 해외의 찬구들이 함께 모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우정을 나누는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한외상중환자외과학회
회장 김 남 렬